IT 정보/C언어

[C/C++]비쥬얼베이직 강좌

김윤석 2007. 12. 12. 14:47
Visual Basic 특징

(1)프로그램을 모듈과 폼으로 구성
모듈 : 자료의 처리 (코드부분)
폼 : 사용자와의 Interface (보통 개체)
(창, 스크롤 바, 명령 단추 등의 각종 컨트롤)
프로젝트 = 모듈 + 폼
(2)대화식 개발대부분의 언어에 의한 개발
코드 쓰기 (코딩)
컴파일 (번역)
실행
오류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컴파일을 시작할 때 포착
오류를 발견하여 고치고, 그 컴파일 과정을 다시 시작
(3)이벤트중심 작동 모델
절차적인 프로그래밍(일반프로그래밍)
코드의 어떤 부분을 실행하는 지와 어떤 순서대로 실행할 지 조절.
실행은 코드의 첫 줄에서 시작되고 응용 프로그램에서의 지정된 경로를 따름.
이벤트 중심 프로그래밍(윈도우프로그래밍)
이벤트 작동 응용 프로그램에서 코드는 예정된 경로를 따르지 않음
이벤트에 응하여 다른 코드 구간을 실행
사용자의 동작 예> 키보드, 마우스

관련 용어

개체 비주얼 베이직에서는 다른 것과 구별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객체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폼위에 버튼이 있다면, 폼과 버튼은 구분될 수 있으므로 객체입니다.
파일이 있다면, 다른 파일과 구분되므로 객체입니다.
이렇듯 모들 것을 객체 중심적으로 사고 하고, 객체 중심적으로 코딩하는 객체지향적인 방식은 철저하게 이해해 두면 나중에 큰 도움이 됩니다.
모든 객체는 메소드 속성 이벤트를 갖습니다
속성 객체가 가지고 있는 성질, 객체의 크기나, 그 위에 씌워진 글귀 등 모든 성질을 총칭해서 속성이라 합니다. 디자인 타임에서는 이 속성을 바꿈으로서 객체의 모양을 바꾸거나 성향을 바꿀 수 있으며, 런타임에서는 속성을 바꿈으로서 사용자의 행동에 따른 프로그램의 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버튼이 눌리게 되면, 이 버튼의 색깔을 바꾼다든지 하는 일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지요…
메소드 객체가 할 수 있는 행동, 능력, 기능을 메소드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사람은 걸을 수 있으므로, 사람은 걷기라는 메소드를 갖습니다. 이와 같이 모든 객체들이 어떤 메소드를 갖는데, 프로그래머는 이 메소드를 호출함으로써 객체에 어떤 일을 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객체마다 메소드는 고유하며 각각 다릅니다. 경우에 따라 메소드가 없는 객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벤트 객체가 일어나는 사건을 이벤트라고 합니다. 원래 윈도 자체가 이벤트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니 만큼 이벤트는 중요합니다. 버튼이 눌렸다면 버튼이 눌린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화면에 글씨를 치기 위해 키보드를 눌렀다면, 키를 누른 이벤트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듯객체마다 고유한 이벤트들에 대해서 핸들러를 부착함으로써 이벤트에 대한 어떤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에 코딩을 하게 됩니다.

표기방법

* 이벤트와 속성 표기
이벤트 : 개체이름_이벤트이름
예 : Command1_Click
속성 : 개체이름.속성이름 = 설정값
예 : Text1.text = "안녕하세요!"
메소드 : 개체이름.메소드이름
예 : Form1.Show

다른 확장자 추가

프로젝트 (*.Vbp)

프로젝트의 파일들을 포함
폼 파일 (*.frm) 폼의 속성, 작성한 프로그램 내용이 포함

화면 구성



도구상자

도구상자에 있는 컨트롤을 폼에 배치하여 사용합니다. 일반 컨트롤은 표준 프로젝트를 생성할 경우에 도구상자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응용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 시각적인 화면을 만들기 위해 사용
프로젝트 탐색기 프로젝트 상황을 트리형태로 모든 항목을 보여줍니다.
속성창 개체(폼과 컨트롤)의 속성을 변경하는 시각적인 도구

추천학원:
http://www.it-bank.or.kr/prom/c_main.htm